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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사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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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교양교과과정

교양교과과정

  • 뉴스타트잉글리시(NewStartEnglish)2학점

    이 강좌는 실생활에 활용할 수 있는 영어 표현을 중심으로 언어의 4영역을 균형 있게 학습하여 영어 의사소통 역량을 개발하고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데 목표를 둔다. 비교적 쉬운 영어 표현들을 중심으로 하여 자유롭게 소통이 가능하도록 토대를 마련하는 학습의 경험을 제공한다.

  • 뉴스타트글쓰기(NewStartWriting)2학점

    오늘날 우리는 학습과정에서 부과된 과제를 작성하는 글과 산문, 이메일, 문자 등 매일 글을 쓰는 것이 일상화 되어 있는 시대에 살고 있다. 우리가 사용하는 말과 글은 자신의 생각을 나타내는 도구이며, 우리는 글을 통해 생각과 감정과 의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다. 본 교과는 대학생으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적 소양인 글쓰기 능력과 읽기 능력을 향상시켜 궁극적으로 학생들의 대학 적응력을 높일 수 있도록 한다.

  • 뉴스타트물리(NewStartPhysics)3학점

    본 교과는 대학에서 학습하는 대학물리학 및 그 관련 교과목 그리고 각 전공에서 물리학적 내용을 기반으로 하는 교과목에 대한 기초학습역량을 향상하고 강화하기 위한 과정으로서 기초물리학 및 일반물리학의 기초적인 내용을 다양한 예시와 함께 학습한다.

  • 뉴스타트생물(NewStartBiology)3학점

    생물학은 새롭게 발전하는 학제간 융합 학문인 생명과학 분야의 기초가 되는 학문이다. 생명의 기원, 현상에 관한 전반적인 원리 및 기전에 관한 다양한 내용을 학습하고 이해할 수 있다.

  • 뉴스타트수학(NewStartMathematics)3학점

    본 교과목을 수학의 기초가 부족하다고 판단하는 학생들을 위하여 기초적이면서도 꼭 필요한 수학이론을 학습할 수 있다. 문제 풀이 위주의 기존 고교수학 과정에서 벗어나 개념을 이해하고, 이러한 주요 개념들이 공학 및 자연과학 분야에서 어떻게 응용되는지 중점적으로 학습하게 된다. 수의 체계, 식의 계산, 방정식과 부등식, 도형, 집합과 함수, 수열과 급수, 지수함수와 로그함수 등의 수학이론을 학습한다.

  • 뉴스타트화학(NewStartChemistry)3학점

    물질의 변화에 대해 공부하고, 물질의 기본단위 (원자, 분자, 이온), 화학양론, 기체, 액체, 고체의 성질, 전자의 구조 및 주기율표, 화학결합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학습한다.

  • MZ트렌드스타트업(MZTrendStart-up)3학점(Synod)

    이 강의에서 주로 다루는 내용은 사장은 직원을 직원은 사장을 이해하는 상호 소통을 통해 월급을 주는 사람과 받는 사람이 어떠한 사고를 가지고 있는지 어떠한 관계와 위치에 있는 사람인지 이해함으로써 기업가적 소양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새로운 세대(MZ 또는 Alpha) 트렌드에 맞는 기업가적 대처 능력을 함양시키기 위해 세대별 특성을 이해하고 이들의 소비 트렌드를 예측하여 과거에서 탈피한 새로운 창업에 대해 고민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 나아가서 이러한 과정에서 파악하고 이해한 내용을 바탕으로 모의 창업과 운영을 경험해봄으로써 창업에 대한 진입장벽을 낮추고 자신감을 함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

  • Understanding K-Contents in Global Context3학점(CU12)

    This course provides an overall introduction to the Korean popular cultural contents in the global and local context including K-Pop, Korean movies, Korean cinema, Korean computer games, Korean webtoons, and many others. Throughout the semester, this course covers the history each K-contents, the “Korean Wave,” globalization of K-Pop, and the present and the future of K-contents in both the global and local markets. Based on the discussions of above and analysis of various cultural contents including K-pop songs, television shows, movies, games, and comics from different times, students will be able to become capable of analyzing and presenting K-contents in the context of both global and local markets.

  • 한국힙합의랩탐구(Exploring Rap in Korean Hip Hop)3학점(CU12)

    본 강의는 1980년대 후반에서 1990년대 초반부터 한국 대중음악계에 도입되어 꾸준히 발전해온 한국힙합음악에서 랩의 역사와 변화 양상을 다룬다. 이에 더불어 한국의 힙학음악의 랩에서 한국어를 비롯한 여러 언어의 사용 및 발음, 발성방식, 한국식 각운 및 리듬의 활용법 변화 등 언어적 자원이 어떻게 활용되어 한국랩이라는 음악적 형식 및 장르의 예술성 및 창의성이 재정의 되었는지와 이에 따른 아티스트의 정체성에 대한 다각도적인 접금을 통해 대중음악에서 사용되는 표현방식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를 도모한다.

  • 인간학1(Anthropology1)2학점(CU12)

    “인간이란 무엇인가?” 이 질문은 인간이 던지는 물음들 중에 가장 근본적이며 복합적인 물음이다. 동시에 이 질문은 인간에게 가장 절실하고 의미심장한 물음이다. “인간은 무엇인가?”라는 물음에는 자연과학적 영역인 외적 물음뿐만 아니라 “인간은 누구인가?”라는 인간 기원과 존재의 의미에 대한 내면적 물음도 제기할 필요가 있다. 오늘날 과학주의는 인간이 자기 운명의 주인으로 행세하게 하며, 인류에게 유토피아 세계 건설을 약속하지만, 어떤 과학적 지식도 고통, 선과 악, 고뇌, 죽음, 자기 초월성 등의 근본적 물음에 답을 주지 못한다. 이런 의미에서 인간학은 생물학적, 심리적, 사회적, 문화적, 철학적 그리고 신학적 영역 등을 골고루 다루어, 제 학문들이 이루어 온 인간에 관한 연구들을 조화롭고 종합적 시각에서 제시하고자 한다.

  • 키스톤디자인:인문창의(Keystone Design·Humanities and Creativity)2학점(CU12)

    본 교과는 학생들이 '인문창의성'을 발휘하여 미래 통찰자, 가치 창조자, 사회 영향자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창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키스톤디자인 교육과정은 첫 과정이다. 인문창의성은 새로운 프레임을 만들기 위해 한 발 내딛고, 새로운 지식을 창조하고 확산하는 미지의 곳으로 나아가고, 자신의 힘을 발견하고 키워 '나'의 이야기를 말할 수 있을 때 발휘된다. '인문창의성'은 인간이 가진 감성, 지성, 의지의 인식 구조를 기반으로 인간의 가치를 실현하는 것을 말한다. <키스톤디자인:인문창의>는 지금 없지만 앞으로 있을 것을 볼 수 있는 자, 보는 것을 통해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낼 수 있는 자, 새롭게 만들어 낸 것이 타인에게 선한 영향을 미치게 하는 자를 위한 교과이다. 인간, 사회, 문화, 삶, 현상 등을 예술적, 복합적, 감각적 측면에서 바라보고, 인간이 창조해 낸 다양한 산물의 의미를 해석하여 인간의 가치를 발견하고 생성해 내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 스트레스와적응(Stress and adaptation)3학점(CU12)

    스트레스는 인간이 살아가면서 경험하게 되는 부정적인 현상으로 알려져 있다. 이 강의를 통해 스트레스의 정의, 이에 따른 반응 및 관련된 신체적, 정신적 장애에 대해서 살펴볼 것이다. 아울러 지금까지 잘 알려지지 않은 스트레스의 긍정적인 요소란 무엇이며, 스트레스에 현명하게 대처하기 위한 전략은 무엇인지에 대해서 탐색해 보고자 한다.

  • 신화적상상력과게임미디어(Myth and Game Media)3학점(CU12)

    뉴미디어로서 게임의 사회적, 문화적 가치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가톨릭대 교양교육 과정 중에 게임미디어에 대한 교과목은 찾아보기 힘들었다. 이에 본 교과목에서는 게임이라는 미디어의 탄생과 역사, 그리고 산업화되는 과정 중에 품게 된 다양한 질문들을 인문학이라는 잣대로 분석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게임을 단순한 유희적 활동, 즉 놀이가 아니라 인류의 무의식을 담아내는 예술 문화 활동으로 여기고 활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탐구할 수 있을 것이다.

  • 불안을견디는힘(How to be yourself against anxiety)2학점(CU12)

    인류의 발생 이래 함께 해온 불안이라는 정서는 현대에 이르러 심리적 문제 또는 장애로서 사람들에게 많은 어려움을 유발하고 있습니다. 학업과 취업의 측면에서 두 가지 스트레스를 경험하는 학생들의 불안 수준을 낮추고 건강한 사회인으로서 학교-직장전환기를 보내기 위한 방법을 배우는 교양 과목입니다.

  • 디지털이코노믹스(Digital Economics)3학점(CU12)

    디지털 산업의 트렌드와 플랫폼 경제 등 변화하는 사회와 테크를 학습하는 중핵 교과목 신설하고자 함. 글로벌디지털 경제의 규모는 2020년 기준으로 전세계 총생산의 10% 이상을 차지하며, 우리나라 전자상거래 비중은 이미 30% 이상임. 디지털이코노믹스는 유통, 서비스, 교육, 의료, 금융, 교통, 환경, 에너지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적용되고 있음. 따라서 이러한 디지털이코노믹스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기초경제학의 이론은 물론 글로벌경제현상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함.

  • 인간의감정(Human Emotions)3학점(CU12)

    감정이 종횡하는 현대사회, 불투명한 미래로 불안해하며 과도한 경쟁과 실패로 상처를 안고 사는 청년들이 심리학자들이 연구해온 감정의 특성과 활용 기술을 습득해 건강하고 유능한 삶의 길을 찾는 지식과 지혜를 얻도록 합니다.

  • 시를읽다,소설을읽다,나를읽다(Read poem and novel and me)2학점(CU12)

    • 1문학작품을 접함으로써 작가와의 조우뿐만 아니라 다양한 자연현상과 계절을 만날 수 있는 창구가 될 수 있도록 한다.
    • 2문학작품을 통해 자연스럽게 나 스스로 나의 존재를 이해할 수 있고 만날 수 있도록 한다.
  • 잘실패하는법(How to Fail Well)2학점(CU12)

    현대 사회는 성공한 인물과 그의 성공 결과를 집중적으로 조명한다. 그렇지만 이들도 엄청난 실패를 경험했고, 한때 실패한 것은 낙오되거나, 성공과 멀어진 것이 결코 아니다. 오히려 잘 실패하는 법을 배운다면 그 실패도 성공으로 가는 디딤돌이 된다는 것을 가르치는 것이 교과 목표이다.

  • 고대문명의이해(Understanding of Ancient Civilizations)2학점(CU12)

    인간은 과거의 역사를 통해서 미래를 대처할 지혜를 얻는다. 하루가 다르게 빠른 속도로 변하고 있는 현대 사회 속에서 이제는 우리 인류 문명의 기원에 대한 고찰이 필요한 때가 되었다. 본 교과목은 이렇게 고대 문명들의 역사와 기록, 유적지와 유물들을 통해서 고대문명이 과연 오늘날을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어떤 지혜를 주고 있는지를 학습하려고 하는 것이다.

  • 근현대소설로읽는한국도시100년사(Hundred years history of Korean read through modern and contemporary novels)2학점(CU12)

    본 강의는 식민지 시대로부터 현재까지 도시 사회를 예각적으로 형상화한 우리의 근현대 소설을 통해서 한국도시문화사 100년을 고찰하고 이를 통해 바람직한 도시성urbanity을 모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도시 사회를 서사화하며 시대와 길항한 도시 소설의 연대기는 작가들이 싸워야 했던 지난한 당대 한국 사회의 풍경과 그 맥락을 품고 있어 한국근현대사와 한국근현대문학사 모두를 담지하고 있다고 할 수 있어, 시대별 도시적 상황은 물론 이에 길항한 작가들의 미학적 응전 양상을 탐구할 수 있다.

  • 통합생태론(Integral Ecology)2학점(CU12)

    “통합 생태론”에서는 하나의 지구, “우리의 공동의 집(our common home)”에서 ‘자연’과 ‘인간’과 ‘사회’가 서로 이어져 있는 현실을 자각하도록 매개한다. 이런 기초 위에서 기후변화 시대 속에서 사회와 경제 현상들을 오늘의 지구 상태와 연결하여 이해하고, 경제(economy)와 생태(ecology)가 서로 연결되어 있으면서도 어떻게 갈등 상태에 있는지 파악하면서, 이를 극복하기 위해 필요한 ‘통합 생태’의 길을 살펴본다. 이를 통해서 한 지구 생명 공동체의 “지구 시민”으로서 사고와 언어와 행동으로 “생태 살림”을 실현할 통합적 기획력과 실천력을 성숙시켜 간다.

  • 참삶의길(Life Journey to Human Growth)2학점(CU12)

    한번밖에 주어지지 않은 나의 삶은 참으로 보람 있고 행복한 삶이 되어야 한다. 그렇게 되려면 성인으로서의 삶을 시작하는 나의 대학생활부터 분명한 기준과 근거를 두고 펼쳐야 한다. 나의 생각, 말, 행위, 나의 모든 대인관계는 어떤 기준 위에 이루어야 할까? 본 강좌는 대학인의 확고한 가치관, 인생관의 정립을 위해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 글쓰기와말하기(Writing and Speaking)2학점(CU12)

    바야흐로 커뮤니케이션의 시대다. 수많은 미디어를 통해 정보를 습득하고 표현한다. 소통이 중요해진 지금, 여느 때보다 높은 커뮤니케이션 역량이 요구된다. 그러나 의사소통의 어려움을 표출하는 학생들이 늘고 있다. 고교 ‘국어‘와 같은 교과 과정에서 이수한 내용을 대학 교육에서 제대로 발휘하지 못하는 까닭이다. 이에 본 교과목은 삶의 기초가 되는 의사소통에 초점을 맞춰, 대학생에게 요구되는 글쓰기와 말하기의 기본 이론과 실제를 교육한다. 학생들의 자기표현 능력 향상에 초점을 맞춘 본 교과목은 글쓰기와 말하기라는 소통 방식을 통해 자신의 생각, 주장, 감상을 표현하는 능력을 배양하는 데 주안점을 둔다. 글쓰기 강의를 통해 자기의 생각, 주장, 그리고 자기자신을 글로써 풀어내는 방법을 배운다. 말하기 강의를 통해 자신을 표현하는 효과적인 이야기 구성과 발표, 토론, 그리고 면접에서의 스피치에 대해 익힌다. 궁극적으로 학생 스스로가 말과 글을 창의적이고 주도적으로 표현하는 습관을 함양하고,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역량을 갖추는 것을 목표로 한다.

  • 가톨릭사상(Catholic Thought)2학점(CU12)

    모든 인간 공동체는 그 존재의 활성적 원리, 기본 정신이 있게 마련이다. 우리 학교의 설립과 운영의 기본 정신은 그리스도교 사상이다. 우리 학교가 가톨릭 교육이념을 바탕으로 설립, 운영되고 있음은 주지의 사실이다. 그러므로 우리 학교를 선택한 학생, 교수, 직원들은 이미 우리 학교의 이념적 특성을 알았고 그것을 수용한 사람들로 볼 수 있으므로 그 교육이념의 기본 바탕인 가톨릭 사상을 최소한 지성적 차원에서나마 알아 둘 필요가 있다. 그를 통해 학교의 설립이념이 구현될 기반이 마련될 수 있기 때문이다. 창학이념과 교육목표의 구현은 국내외 수많은 사립재단 대학들의 공통적인 관심사이며 또한 그를 위한 제도적 노력은 국가에서도 대학 평가를 통하여 요청하고 있는 사항이다. 오늘을 사는 지성인은 동서유럽, 남북미주, 러시아 등 다수 문화권의 정신적 기반인 크리스티아니즘을 학문적 차원에서나마(구태여 신앙적 차원이 아니더라도) 이해해 두지 않을 수 없다. 왜냐하면 크리스티아니즘 그 자체에 대한 지식의 중요성 때문뿐 아니라 오늘의 대학이 펼치고 있는 거의 모든 서양학문, 과학의 밑바탕을 이루는 사상적 근본이 바로 크리스티아니즘이기 때문이다. 또한 관심 있는 수강자들은 본 강좌를 통하여 삶의 궁극 문제에 대한 의문과 갈증을 해소할 수 있을 것이다. 삶의 의미, 삶이 주는 행복과 고통, 죽음의 문제를 접할 수 있으며 영원불멸을 추구하는 초월적 인간인 자신의 내면을 향해 깊숙이 침잠할 계기를 마련할 수 있을 것이다. 위 모든 사항을 목표로 본 강좌는 매우 평이하고 흥미 있게 진행될 것이다.

  • 예술의이해와탐구(Understanding and Inquiry of Art)2학점(CU12)

    본 교과목은 21세기 이미지시대에 영상문화의 주축을 담당하는 영화를 생산과 소비라는 산업적 측면보다는 문화예술사적인 관점에서 사유하는 과목이다. 19세기 발명품인 영화는 인간과 사회에 대한 통찰을 이미지, 소리, 신체, 공간, 시간 등을 통해 표현하는 예술임과 동시에, 한 시대의 사회체제, 가치체계, 사회적 관습 등이 관객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복합적으로 형성된 문화적 구성물이기도 하다. 음악, 회화, 무용, 건축, 문학, 연극 등의 종합예술인 영화에 대한 이해는 이미지시대에 학생들이 문자가 아닌 영상언어로 사유하고 표현할 수 있는 미적 능력을 키우도록 할 뿐만 아니라, 사회문화적인 쟁점들을 시대의 변화에 따라 다양한 영상언어로 담론화시킬 수 있는 논리적 분석력과 창의적인 소통능력을 함양시킬 수 있을 것이다.

  • 사회과학의이해와탐구(Understanding and Inquiry of Social Science)2학점(CU12)

    이 과목은 다양한 사회현상 및 문제 상황을 정확히 인식하고 판단함으로써 비판적 사고의 함양을 유도하는 데 그 의도가 있다. 비판적 사고는 어떤 현상이나 사건을 주의 깊게 살펴보고 다양한 입장들 하나하나를 반성적으로 검토하는 능력에 기반을 두고 있다. 이 과목은 크게 두 부분으로 구성된다. 첫째는 사회과학의 주요 개념을 학습하고, 사회를 바라보는 관점들을 이해한다. 이 때 전문적인 사회과학 이론을 깊게 다루기보다, 사회과학적 지식과 이론을 최근의 사회이슈와 수강생 자신의 일상생활과 접목하여 다룬다. 이에는 환경문제, 세계화, 정치 · 경제 · 교육 · 문화 · 사회복지가 해당된다. 둘째, 이 과목은 수강생들의 다양한 창의적 개별 활동과 교수자와 수강생간의 활발한 상호작용(질의응답)을 통해 사고력을 함양시키고 능동적인 학습을 유도한다. 다양한 시청각 자료를 바탕으로 사회 과학을 탐구하는 시간을 가지고, 수업 중 토론을 실시함으로써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기른다.

  • 인간행동과윤리적사고(Human Behavior and Ethical Thinking)2학점(CU12)

    윤리학의 기본 이론을 학습하여 인간 행위의 정당성과 옳고 그름을 비판하고 인간과 생명을 인격적으로 대하는 윤리적 삶에 대하여 탐구한다.

  • 초연결사회와5차산업혁명(Hyper Connected Society and the 5th Industrial Revolution)2학점(CU12)

    3차 산업혁명부터 인류 발전을 견인해온 정보기술을 중심으로 기술의 변화와 다가올 5차 산업혁명시대의 핵심 기술에 대한 이론적 지식을 학습한다. 4차 산업혁명시대를 넘어 5차 산업혁명시대에도 주역으로 살기 위해 필요한 기술과 그 기술을 습득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 영성수련(Spiritual Exercises)2학점(CU12)

    하느님과 인간 그리고 세계에 대하여 잘 고찰할 수 있도록 기도의 체험을 제공하고자 한다. 특히 이냐시오의 영성이 소개될 것이고 그 방법에 따라 기도를 체험하도록 한다.

  • 교회미술(Church Art)2학점(CU12)

    미술사 안에서 교회 미술의 개념을 건축, 조각, 회화로 세분화하여 시대별로 파악하고자한다. 교회 미술의 역사적 맥락을 더듬어가면서 서양미술 작품을 통해 미술과 종교와의 연관관계, 예술가의 미적 상상력의 원천으로서 생성된 종교 이야기, 또한 미술로 만나는 성경 속 인물들의 표현을 작가에 따라 어떠한 변화가 생성되었는가를 분석하는데 목표를 둔다.

  • 건축유리이해(Comprehension of the Architectural Glass Art)2학점(CU12)

    건축, 공공미술, 인테리어 등 다양한 양상으로 디자인, 설치되고 있는 현대 건축 유리 예술(스테인드글라스)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를 돕고 학생 개개인의 작업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 삶의재발견(Rediscover Life)2학점(CU12)

    발달이론과 심리검사 등의 심리학 이론 등을 통해 출생에서 지금에 이르기까지 삶의 순간순간을 되돌아보고, 사진, 영상, 음악 등의 예술 매체를 사용하여 매 순간의 주요 주제들을 깊이 있게 성찰하고 향후 삶의 방향을 설계할 수 있다.

  • 인간학(Anthrotology 2)2학점(CU12)

    관계론에 해당되는 부분으로 인간이 성장하면서 맺게 되는 가정, 자연, 사회, 국사, 세계 등과의 건전하고 성실한 관계 형성에 주안점을 두고 고찰한다.

  • 키스톤디자인·창의설계(Keystone Design:Creative Design)2학점(CU12)

    본 교과목에서는 우리 사회가 안고 있는 다양한 문제를 발견하고, 그 문제를 해결해 나아가는 과정을 통해 복합적 문제해결력과 창의적 협업역량을 함양하고자 한다. 이는 학생들이 대학에서의 학문탐구와 사회적 직무활동의 기반이 되는 능력을 배양하고, 대학생으로서 관심을 가져야 할 공동체 의식을 기르는 데 필수적이다. 학생들은 프로젝트를 주도적으로 기획, 설계, 제작하는 과정을 통해 능동적 사회 참여를 경험하고 실천 역량을 강화할 수 있다.

  • OTT로 읽는 철학(The Philosophy of reading on OTT)3학점(CU12)

    이 과목에서는 OTT, 영화, 소설, 고전 등 다양한 콘텐츠를 통해 철학적 주제와 쟁점을 이해하고 토론한다. 철학사상을 다양한 콘텐츠에 접목하여, 사고의 폭을 넓혀주고 가치의 다양성에 대응하는 힘을 키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 과학의 논쟁(Arguments in Science)3학점(CU12)

    이 과목에서는 인간의 행동이 유전에 의해 결정되는가, 환경에 의해 결정되는가에 대한 이른바 본성 대 양육(Nature vs Nurture)논쟁을 살펴보고자 한다. 인지과학, 신경학, 진화심리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인간의 뇌, 마음의 작용, 유전자와 관련된 과학의 성과들이 나타남에 따라 인간행동에 대한 유전과 환경의 영향 논쟁이 지속되고 있다. 모성, 성차, 폭력성과 정신질환, 사회성과 이타성 등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이루어지는 본성 대 양육 논쟁을 살펴보고 이 논쟁을 바라보는 또 다른 관점으로서 양육을 통한 본성(Nature via Nurture)관점을 소개한다.

  • 천문학의 세계(Understanding Astronomy)3학점(CU12)

    이 교과에서는 우주 전체에 관한 연구와 우주 안에 있는 여러 천체에 관한 연구를 하고자 한다. 천문학은 고대부터 인류 문명과 함께한 학문으로, 사람들은 우주에 대해 어떤 생각을 해 왔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별이 태어나고 성장하고 소멸하는 과정, 우주가 팽창하고 있는 과정 등에 대해 새로운 지식을 알아보고자 한다.

  • 북디자인과 치유(Book Design and Healing)3학점(CU12)

    이 교과는 기술적 환경변화에 따른 매체별 특성을 이해하고, 자신의 이야기를 직접 쓰고 공유하는 과정을 통해 각자 자기만의 책을 출판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과거 정보를 독점한 전문가에 의해 지식과 정보가 생산·유통되던 시대와 달리, 오늘날 우리는 누구나 저자가 될 수 있는 시대에 살고 있다. 본 교과에서는 주어진 정보를 있는 그대로 수용하는 수동적 감상자에 머무르지 않고, 주어진 정보를 가공하여 새로운 지식과 정보를 생산하는 저자의 가능성을 탐색해보고자 한다. 특히 자신의 이야기를 직접 쓰고 공유하는 성찰의 시간을 통해 자기 치유의 서사를 구축해 볼 수 있을 것이다.

  • 휴머노이드 로봇(Humanoid Robot)3학점(CU12)

    이 교과에서는 인간과 닮은 모습의 로봇인, 인간형 로봇에 대해 알아본다. 인간과 협력할 수 있는 로봇의 기술에 대해 탐색하고, 인간의 상상력이 만들어 낸 로봇의 발달 과정을 살펴본다. 인공지능, 딥러닝, 머신러닝 등 휴머노이드 로봇 관련 기술정보에 대한 이해를 넓힌다.

  • 독서와토론(Classics Reading and Discussion)2학점(CU12)

    교양필수 교과목으로서, 3권의 고전도서를 공통으로 읽게 한다. 인문철학 도서로서 『논어』(공자), 사회철학 도서로서 『목민심서』(정약용), 자연철학 도서로서 『멋진 신세계』(올더스 헉슬리)를 선정하였다. 이 세 권의 고전도서를 공통의 교재로 삼아 읽게 하고 그 내용을 이해하게 하며, 이 도서의 내용을 주제로 만들어 수강생들로 하여금 토론에 참여하게 한다. 이 교과목을 통해, 고전독서와 토론의 교육적 경험을 제공하고, 고전에 대한 문해능력과 비판적 사고능력과 논리적 토론능력을 키우고자 한다.

  • 문학속의철학(Philosophy in Literature)2학점(CU12)

    본 과목은 문학 속에 등장하는 메시지들을 철학적으로 풀어나가는 것을 그 개요로 하는 과목이다. 즉 문학적 이야기가 내놓는 여러 메시지들을 하나의 표제 하에서 이야기 형식으로 풀어나가는 것이 하나의 작업이고, 그 작업을 통해서 그러한 이야기가 갖는 철학적 의미를 짚어보는 방식으로 논의가 진행될 것이다. 이를 통해서 학생들이 인간과 삶에 대한 간접체험을 하고, 그 의미를 해석할 수 있는 힘을 기르도록 지도하고자 한다. 그리고 결국 예술체험이라는 내적 깊이의 세계에 이르고자 하는 것이 궁극적 목표가 된다고 할 수 있다.

  • 영화고전의발견(Discovery of Classic Movies)2학점(CU12)

    예술영화감독들은 위대한 음악가나 미술가들처럼 위대한 창조자들이다. 그들은 기존의 정형화된 틀에서 벗어나서 새로운 형식을 실험하면서 인간과 사회에 대해 깊이 있는 통찰과 물음을 던진 사람들이다. 바로 이러한 이유들로 인해 그들의 작품을 고전작품으로 간주하고 교양수업의 대상으로 다뤄야 할 필요성이 있다. 본 교과목은 영화의 지난 100년의 역사 속에서 예술작품으로 남아있는 고전영화들을 국가, 사조, 감독별로 선택하여 그 미학적인 가치를 배우는데 목적이 있다. 독일의 표현주의, 프랑스의 누벨바그, 독일의 뉴 저먼 시네마 같은 영화사조의 대표작뿐만 아니라, 잉마르 베리만, 알프레드 히치코크, 장-뤽 고다르, 오슨 웰즈, 오즈 야스지로, 홍상수 등 유럽과 아시아를 대표하는 예술영화감독들의 작품을 중심으로 영화예술을 구성하는 기본 요소들과 미학적인 의미, 인간과 사회에 대한 깊이 있는 통찰을 배우고 분석할 것이다.

  • >IntroductiontoInternationalOrganizations(IntroductiontoInternationalOrganizations)3학점(CU12)

    본 수업은 다양한 국제기구 취업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을 위해 국제기구의 역할과 활동에 대한 포괄적인 이해를 목표로 합니다. 해당 수업을 통하여 다양한 국제기구 조직에 익숙해지고, 더 나아가 일하는데 필요한 분석능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국제기구 설립의 목적, 구성원의 의사 결정 절차, 국제사회에서 대두되는 여러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구성원들이 협력적으로 조직하는 방법, 등의 핵심 개념들을 검토 할 것입니다. 본 수업은 국제기구의 이론적 부분과 실무적 부분을 균형적으로 탐구하고 학생들에게 세상을 변화시키는 힘을 가질 수 있도록, 보다 효과적인 업무능력 스킬을 쌓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 공동의집지구,환경보존하기(Ourcommonhome,theEarth,preservingtheenvironments)3학점(CU12)

    현재 크게 주목받고 있는 환경 문제, 즉, 탄소중립, 자연생태계, 수질과 대기, 미세 플라스틱과 미세먼지, 자원재활용, ESG, 에너지 분야 등에 대한 현재 상황을 이해하고 이들 분야 오염의 해결 방법 및 이를 실행하기 위한 구체적인 노력 및 성공 사례 등을 교육한다. 또한 수업 중, 실제 작은 실천을 통해 지구환경 보존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고취한다.

  • 세계사:키워드로읽다(WorldHistoryReadbyKey-words)2학점(CU12)

    현대 사회는 글로벌한 네트워크의 역사를 만들어가는 시대이다. 동·서양 간의 근거리 소통이 가능한 현대사회의 특성을 반영하여 본 교과는 역사 공부 또한 현재와 먼 시간에 있는 역사가 아니라 소통하는 역사를 접할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Key-words라는 타임머신을 타고 학생들 개개인이 쉽게 다가갈 수 있는 학습 시간을 창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담바고이야기와기호품의문화적이해(CulturalStudyofPersonalPreference,TabaccoStories)2학점(CU12)

    대표적인 기호품인 담배 및 흡연과 관련된 문학작품을 포함한 우리 옛 문헌을 대상으로 ‘담배의 유래, 우리나라 담배 농업, 의학적 관점에서의 흡연, 흡연의 문화사 및 정치ㆍ문화ㆍ경제 속 담배 관련 담론’ 등을 살펴 현대 우리 문화 속에 기호품이 어떻게 자리 잡고 있는지, 그 인식은 어떤지, 그리고 그것이 의미하는 문화적 의의를 반성적으로 살피고자 한다. 이를 통해 교양인으로서 갖춰야 할 균형 잡힌 문화적 시각을 논할 것이다.

  • 온고지신-동아시아고전다시읽기(Ongojishin-RereadsEastAsianclassics)2학점(CU12)

    동아시아 고전을 현대적으로 풀이하는 강의와 자유로운 토론의 병행을 통해서 동아시아 고전의 ‘사유방식’과 ‘인문적 의미’를 ‘이’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의 관점에서 창의적으로 이해한다.

  • 현대미술의철학적이해(PhilosophicalUnderstandingofModernArt)2학점(CU12)

    현대미술의 다양한 작품들을 철학적으로 분석하는 강의와 자유로운 토론을 병행하여 예술작품에 내재한 정신성(정신적 가치)을 보다 구체적으로 이해하고자 한다.

  • 지적대화를위한인문고전산책(Researchofclassicsforintellectualtalk)2학점(CU12)

    우리나라의 고전소설을 선정하여 역사적, 문화적 부분에 대해 고찰한다. 수강하는 학생들이 쉽고 재미있게 읽고 감상할 수 있으며 아울러 인문 고전은 어렵고 지루한 것이 아니라는 것과 고전 작품을 통해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을 갖게 하는 것이 수업의 가장 큰 목적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인문 고전의 명문장을 강독함으로써 선인들이 남긴 교훈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 무엇보다 어떠한 수업이든 학생들의 호응과 관심과 흥미가 중요하기 때문이고 그것이 충족되었을 때 양질의 수업이 된다는 점을 잊지 않도록 한다. 바로 그것이 수업의 목표이기도 하다. 이 강좌는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 학생들에게 인문 고전 속에서도 삶의 지혜를 체득할 수 있는 시간이 되도록 할 것이다.

  • 동아시아에서의개인주의의탄생(TheBirthofIndivisualisminEastAsia)2학점(CU12)

    이번 학기에 우리는 동양의 고전에 대한 새로운 접근을 통해서 성숙한 개인됨, 자유, 행복, 진실, 그리고 참다운 위대함 등의 문제들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해보는 시간을 갖게 될 것이다.

  • 관찰과세상읽기(ObservingandReadingtheWorld)2학점(CU12)

    예술작품과 일상 환경을 관찰하는 체계적 실습과 시각체험에 관한 성찰을 통해 관찰의 다양한 요소와 영향요인을 이해하고 실제 관찰에 적용하는 역량을 함양해 복합문제를 더 객관적으로 인지할 수 있도록 한다. 관찰한 것을 표현하는 기술을 습득해 합목적적인 의사소통 역량을 강화한다. 능동적 팀연습을 통해 수강생 개인과 그룹의 관찰 감수성과 지속적 훈련의 필요성을 인식시켜 자기주도적 학습의욕을 촉진한다.

  • 용서학(Forgiveness)2학점(CU12)

    삶의 복잡다단한 관계 속에서 필수적으로 겪는 상처들을 극복하고 나와 타인을 용서하는 방법을 익히는 일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 분노, 상처 등 용서와 관련된 근본 정서들을 알아보고 최근 주목받는 용서의 이론들을 포괄적으로 이해하는 가운데, 용서는 학습될 수 있으며 훈련될 수 있는 것임을 체험하여 ‘용서를 잘 할 수 있는 사람’이 되는 데에 목적을 둔다.

  • 감성인문학(EmotionalHumanities)2학점(CU12)

    인문학은 인간에 대한 학문이며, 인간이 무엇이고, 인간다운 삶이 어떤 것인지 모색하는 학문으로 혹자는 인문학을 행복이라고 정의하기도 한다. 인문학은 거의 모든 분야의 학문을 아우른다. 그러므로 감성인문학은 인간다움을 찾고 나답게 살고자하는 현대인들에게 철학, 예술, 문화를 통해 나다움, 인간다움을 학습하여 이 시대를 살아가는데 필요한 소양인 마음을 움직이는 감성의 힘과 행복감을 배양하는 기회가 되게 하고 모든 것은 사람다움을 이해하는 데서 출발해야함을 알게 한다.

  • 한국인물론(KoreanRevolutionaries)2학점(CU12)

    한국 인물론에서는 한국 역사 속에서 사회의 생명의 질을 고양하는 데 헌신한 인물들 중에서 정약용과 안중근, 전태일, 김준호와 지학순 주교 등을 만나도록 매개하여, 그들의 시대 읽기와 사회적 역할을 성찰하는 기회를 마련할 것이다. 이를 통해서 영성 인성 지성 감성을 통합한 “행동하는 시민”으로서 21세기 우리의 사회에서 요청되는 사회적 실천력을 성숙시켜 간다.

  • 과학기술과사회(Science,TechnologyandSociety)2학점(CU12)

    현대의 과학기술은 이미 우리 생활 깊숙이 들어와 사고방식과 생활양식에까지 많은 영향을 주고 있다. 특히 21세기는 탈정상과학의 시대이다. 탈정상과학은 “사실이 더 불확실하고, 가치가 논쟁의 대상이며, 그 여파가 크고 반면에 판단은 급박하게 해야 하는 상황에 적용되는 과학이다.”여기에는 핵에너지, 유전자변형식품과 유전자 재조합 치료, 기후변화, 나노과학기술 등 불확실성과 위험성에 대해 과학이 해답을 줄 수 없고, 과학자와 정부, 시민사회와의 대화와 합의가 중요한 사안들이 이에 해당한다. 피해 가능성이 크고, 부담이나 이득이 불공평하게 배분되는 기술적 위험에 대해서 시민들의 참여와 사회적 합의가 필요하다. 본 교과목에서는 사회에서 과학과 기술의 위치, 컴퓨터 혁명, 에너지와 환경, 인류의 건강과 복지, 윤리학 등 각 분야에서 현재 진행형인 ‘살아있는 주제’에 대해 과학자·기술자·교수·사회 비평가 등의 찬성입장과 반대입장의 의견을 소개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지금의 시대 상황을 인식하고, 여러 대안들을 평가하고 선택하는 비판적 사고와 논리적 사고를 배양함으로써 21세기에 요구되는 과학적 소양을 함양한다.

  • 서양중세문명의이해(WesternMedievalCivilization)2학점(CU12)

    본 교과목은 서양중세문명의 역사적 기원, 전개와 변모 과정을 당대의 주요 인문고전 텍스트, 특히 중세문명의 핵심이었던 그리스도교 전통의 문헌을 통해 이해하는 교과목이다.

  • 그리스도교미술사(ChristianArtHistory)2학점(CU12)

    본 교과목은 그리스도교 전통 안에서 인성, 즉 ‘사람됨’이라는 개념이 어떠한 양상으로 미술을 통해 발전하게 되었는지를 조망하고, 수강생들에게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써 이론으로 배운 것을 체득하도록 한다. 그리스도교에서 말하는 사랑, 자비, 지혜, 겸손, 온유, 인내, 절제, 용기, 관용의 덕목은 바로 ‘사람됨’ 그 자체이며, 초기 그리스도교 시기 이후 중세를 거쳐, 르네상스와 바로크, 근대와 현대에 이르기까지 그리스도교 미술에 면면히 나타나고 있다. 본 교과목은 그리스도교 전통을 따라 전개된 미술을 역사적 맥락에서 개관하고, 개별 작품에 관한 도상학적 분석뿐 아니라 작품에 담긴 깊은 의미를 함께 찾아가는 방법을 따른다.

  • 생활속의소프트웨어(Softwareindailylife)2학점(CU12)

    스크래치는 MIT에서 개발한 교육용 소프트웨어로써 코딩을 처음 접하는 사람에게 코딩을 가르치기 위한 목적으로 개발된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로 컴퓨터 프로그래밍 기술을 이용해 IT 기술을 스스로 익히고 문제해결 능력과 창의성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스크래치와 아두이노를 작동시킬 수 있는 블록을 추가한 S4A(Scratch for Arduino)를 이용하여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융합 프로젝트를 비전공자도 쉽게 개발할 수 있도록 하여 창의적 학습능력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한다. 코딩교육을 통해 소프트웨어 개발에 관심을 가지게 되고 논리력, 창의력, 문제해결능력을 함양함과 동시에 코딩자격증을 취득하여 취업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

  • 공감과소통(EmpathyandCommunication)2학점(CU12)

    철학에 기초하여 종교, 심리, 윤리, 사회학 등 여러 학문적 성과를 바탕으로 인간의 본질과 삶의 의미를 종합적으로 고찰하며, 역사 공동체 안에서 살아가는 개개인들이 맺어야 하는 다양한 인간관계와 인류가 공존하기 위해 형성한 여러가지 접근방법을 학습하도록 한다.

  • 아픈영혼을철학으로치유하기(HealingHurtSoulswithPhilosophy)3학점(CU12)

    철학적 사유의 도구인 세계관 해석을 통해 미래에 대한 불안한 마음을 극복하는 자기 변화와 치유에 목표를 둔 철학상담 강의와 집단철학상담을 병행한 교과목이다. 자기 정체성 찾기, 관계 맺기, 감정 읽기, 불안의 근원, 가족, 수치심, 죄책감, 절망, 폭력의 법칙, 용서, 내적 자유, 의미와 행복 등의 주제 강의와 집단상담을 통해 자기 변화와 치유를 도모한다.

  • 치유의행복학(HappinessofHealing)3학점(CU12)

    이 교과목은 기능적 사고와 도구적 이성이 판을 치는 한국사회에서 학생들이 자신들이 처한 실존적 상황에 대한 구체적 이해와 해석을 수행함으로써 변화될 수 없는 치명적인 삶의 조건과 사회적 조건에도 좌절하지 않고 창의적이며 자발적인 철학적 사고를 통해 ‘마음’을 치유할 수 있도록 돕는다. 특히 이 교과목은 철학실천을 접목한 새로운 철학교육의 일환으로서 학생들로 하여금 자신이 처한 현실 인식을 통해 행복저해 요소가 무엇인지 탐구함으로써 삶의 도전에 직면하는 개인적인 방식을 발달시키고, 자신이 안고 있는 문제를 스스로 감당할 수 있는 내적인 힘을 강화하여 행복에 대한 인식을 전환시킬 수 있는 실천적 교육내용을 목표로 한다

  • 거꾸로,다시그리고치유(Reflection,AgainandCure)3학점(CU12)

    본 교과목은 현대 사회를 살아가는 오늘날의 대학생들이 자유로운 정신을 통해 자기와 사회를 주체적인 시선에서 해석하고, 그 속에서 자신의 삶을 다시 고민하며 재구성하는 과정을 학습하기 위해 개설되었다. 이 과정에서 본 교과목은 수강생 개개인 삶의 치유에 궁극적인 지향점을 둘 것이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의 전반부에서는 나의 한계이기도 한 ‘자기 경계’에 대한 철학적 자기검토를 하며, 후반부에서는 ‘영적 훈련’으로서 나의 좁은 경계의 울타리를 넘어서는 시도를 한다. 특히 후반부 수업은 학생들이 집단 협업을 통해서 현재 자신들에게 가장 어려운 삶의 문제가 무엇인지 스스로 찾아내 구체적인 사례를 제시하고, 그 사례에 대한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는 철학적 방법이 무엇이며, 어떻게 접근해야 하는지를 팀별, 공동의 작업을 통해 찾아내도록 하는 능동적이고 자발적인 문제 중심의 자기 주도형 수업 방식(PBL: 問題中心學習, Problem-Based Learning]으로 진행된다

  • 치유서사창작론(Creativehealingnarrativestudy)3학점(CU12)

    문학ㆍ예술작품들과 종교(신비주의), 정신분석(프로이트, 융), 상담심리학, 표현예술치료(시치료, 연극치료, 오세틱 무브먼트, 꿈 분석) 등과 같은 다양한 영역들로부터 치유하는 예술을 위한 지침과 영감을 얻어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치유서사라는 중핵개념으로 다양한 영역들의 지식과 영감을 수용하여 수렴하면서 구체적인 모색의 예를 제시하고, 이로써 삶과 예술분야에서 치유하는 창작을 꿈꾸는 분들에게 도움을 주고자 한다.

  • 종교와세계문화(ReligionandCulture)3학점(CU12)

    세계 문화의 토대가 되는 종교 전통들의 비교적 고찰과 이해를 통하여 인류문화의 기본적 유형과 성격을 파악한다. 이 수업은 학생들에게 세계 주요 종교적 전통을 소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여기에는 힌두교, 불교, 유교, 도교, 유대교, 그리스도교, 그리고 이슬람과 같이 현재 세계에 가장 널리 알려진 7가지 종교를 포함하고 있다. 그 종교들의 역사, 세계관, 교리적 관심을 문헌 및 의례적 실천에 관한 연구를 통해 살펴본다.

  • 문학예술의심리학(PsychologyofLiteraryArt)3학점(CU12)

    시와 소설, 드라마와 영화 등의 각종 문학예술에는 인간의 심리가 다양하고도 구체적으로 투영돼 있다. 문학을 비롯한 예술의 기능과 가치를 심리적 차원에서 생각해본다. 문학예술 작품에 등장하는 개성적이고 전형적이며 매력적인 각종 인물형을 심리학적 관점에서 다양하고 깊이 있게 살피는 작업을 통해 인간존재에 대한 이해를 확장하고 심화한다. 그리고 문학을 읽고 들으며 여기에 다양한 예술적 표현으로 반응해 본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문학에 숨겨진 심리적 의미를 찾아내고 나의 반응을 점검하며 최종적으로 나 자신에 대한 이해에 도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문학치료와스토리텔링(LiteraryTherapyandStorytelling)3학점(CU12)

    ‘문학치료와 스토리텔링’은 다양한 문학을 통해 나를 바라보고, 자기 이야기를 스토리텔링 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나를 객관화하여 바라볼 수 있도록 한다. 우리나라 문학 및 외국 문학작품, 그리고 성경에 드러난 ‘자기 초월’의 다양한 모습들을 살펴보고 자신과 세계에 대한 성찰의 거울로 삼음으로써 궁극적으로 ‘자기 이해’를 가능하게 하는 치유의 힘을 경험한다. 또한 문학치료학을 통해 인간관계 속 갈등의 원인과 해결 방안을 탐색하여 앎과 삶의 일체화를 목표로 한다.

  • 법과지식재산(LawandIntellectualProperty)3학점(CU12)

    정신적 창작의 결과를 거래하는 산업인 제약 · 의료 · 화학 · 전기 · 전자 · 기계 · 컴퓨터프로그램 · 빅데이터 · 인공지능 분야의 기술혁신, 특허발명, 영업비밀, 방송, 출판, 음악, 미술, 건축, 사진, 조각, 산업디자인, 연극, 영화, 드라마, 광고, 저명브랜드, 원산지/가공지 표시, 도메인이름, 농수산물의 지리적 표시, 유명인의 퍼블리시티권 등의 관련 산업에서 발생하는 법적 분쟁의 원인과 배경, 입법정책, 판결등을 체계적으로 학습한다.

  • 생활속의심리학(Psychologyinyourlife)3학점(CU12)

    심리학의 기초 개념과 이론을 습득하고 이러한 개념과 이론이 생활과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되는지를 소개한다. 생활속의 사례와 경험을 바탕으로 심리학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학생 스스로 심리적 현상에 대한 해석과 적용을 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 현대사회의이해(UnderstandingofModernSociety)3학점(CU12)

    현대사회에 대한 사회과학적 이해를 위한 입문과목으로 사회학적인 관점에서 급변하는 사회를 이해하고 조망할 수 있는 능력과 안목을 기른다.

  • 사상의학의이해(Anunderstandingofthefour-typesconstitutionalmedicaltheory)3학점(CU12)

    이 강의는 한국의 전통의학사상인 사상의학에 대한 이해를 목적으로 한다. 체질 이론에 대한 이해와 정확한 체질 판정을 통해, 음식과 섭생의 중요성을 배우고, 수양으로서 무병장수의 길을 도모하는 한의학의 정신을 이해한다.

  • 리더의삶과자기관리(Leader&SelfLeadership)2학점(CU12)

    사람을 움직이는 데는 수많은 방법이 있다. 총이나 칼을 가지고 무력으로 움직일 수 있고, 권력으로 사람을 몰아붙일 수도 있고, 금전적 보상 또는 법을 만들어 일정한 방향으로 유도해 나갈 수도 있다. 하지만 이러한 방식은 ‘자발적 추종’과는 거리가 멀다. 따라서 리더십은 나를 늘 개입시켜서 파악해야 한다. 나와 관련이 없을 때에는 정직, 감성, 용기, 인내, 배려, 솔선수범, 경청같은 덕목들이 추상적인 수준에서 이해되지만, 내가 개입되는 맥락이라면 이런 덕목들은 전혀 다른 의미가 된다. 이 모든 것은 상황적이기 때문에 리더십도 관계의 그물망 속에서 파악되고 이해되어야 한다.

  • 의료와메타버스(Medicalandmetaverse)2학점(CU12)

    의료에서 활용되는 메타버스 환경을 이해하기 위해 모델링 소프트웨어를 학습하고 의료영상을 통해 해부학 구조물을 제작하는 방법을 익히고 증강현실(AR) 동작원리와 그래픽 엔진을 이용한 가상현실(VR) 환경을 이해한다.

  • 4차산업혁명과예술(TheFourthIndustrialRevolutionandArts)2학점(CU12)

    산업혁명을 통해 점점 분업화,전문화 되어가는 과정을 경험하였던 인류는 특정분야 외에는 문외한으로 되어가고 있다. 하지만, 4차 산업은 융합을 특징으로 한다. 예술을 통해 조화롭게 발달한 인간으로써 성장할수 있도록 한다.

  • 음악과인간행동(Music&Humanbehavior)2학점(CU12)

    음악이 인간의 행동과 심리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고, 인간의 역사와 우리 주변의 사회, 문화 안에서 음악의 기능적 사용에 대한 사례들을 탐구하며, 나아가 일상생활과 자신의 삶을 건강하게 영위하는 데 음악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 실천적 적용 방안을 모색한다.